출애굽기
기록자: 모세,
기록 시기: 주전 1450년경,
성격: 율법,
기간: 약 216년(어셔)
수신자: 이집트 탈출 이후 광야 생활을 하면서 이집트 탈출과 시내 산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선민으로 공식 출범한 이스라엘 백성과 모든 성도들(롬15:4; 고전10:11)
이름: 영어 책명 ‘Exodus’는 출애굽기를 가리키는 그리스어 책명 ‘엑소더스’에서 유래하여 영어로 정착된 이름으로서 ‘탈출’을 뜻한다. 따라서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하는 것과 영적으로는 사람이 죄의 왕국에서 탈출하는 것을 보여 준다.
주제: 이스라엘의 속박과 해방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6:6-8; 19:4-8; 24:1-7; 25:8)
목적: 인간 구속의 당위성과 방법 및 결과 등을 온 인류에게 보여 주는 것(엡2:1-10)
내용: 출애굽기는 창세기가 끝나는 곳에서 시작된다. 요셉과 모세 사이의 시기는 1장 6-7절로 간략히 기술되고 곧바로 이스라엘 자손의 절박한 상황이 묘사되기 시작한다. 한때 파라오와 요셉의 총애를 받던 이스라엘 자손은 이제 속박의 집 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하게 된다.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파라오가 나타나 히브리 사람들을 지배하려 하지만 권능의 하나님께서 자신의 선민을 구속하시기 위해 일하신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는 먼저 모세를 예비하시고 그다음에 자신의 권능을 발휘하사 이집트 탈출이라는 구속 사건을 일으키신다. 주께서 이스라엘 을 이집트에서 구속하신 것은 노예 상태에서 해방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자신의 선민으로 삼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이집트에서 그들을 이끌어 내셨다. 그러므로 출애굽기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씨를 번성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신 말씀을 성취하신다는 사실이다. 이 외에도 이스라엘의 고난, 하나님의 긍휼과 그것을 통한 해방, 광야에서의 성막 예배 규례 등은 출애굽기의 중요한 진리들이다. 출애굽기를 통해서 우리는 성도가 마귀의 왕국인 영적 이집트를 떠나 세상이라는 광야를 통과하며 승리의 가나안에 들어가는 여정과 이 여정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 건을 간접 체험하면서 풍성한 영적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출애굽기에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직무 그리고 은혜 등을 가리키는 예표가 많이 있다. 출애굽기는 40장, 1,213절, 32,685개 영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12장(유월절)
핵심 절: “주께서 이집트 사람들을 치려고 한가운데를 지나가실 때에 문의 상인방과 양옆 기둥들의 피를 보시면 주께서 그 문을 넘어가시고 파멸시키는 자가 너희 집에 들어가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시리라.”(12:23),
핵심 단어: 구속(대속). 출애굽기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려면 반드시 구속이 필요함을 보여 줌과 동시에 구속받은 성도들도 계속해서 더러움에서 정결하게 되지 않으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음을 보여 준다.
핵심 문구: ‘너희를 넘어가리라’(12:13)
출애굽기의 그리스도: 1. 하나님(3:14, 요8:58 참조), 2.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12:5, 고전5:7 참조), 3. 만나(16:14-22, 요6:35 참조), 4. 반석(17:1-7, 고전10:4 참조)
영적 교훈: 하나님을 향해 돌아서서 나오라.